정부가 경기 회복 흐름을 민생 현장으로 확산시키기 위해 창업 초기 상표 심사를 간소화하고 한옥 민박을 허용하는 등 중소기업·소상공인의 규제 부담…
[로리더] 디자인 일부심사 등록제도를 개선하고, 디자인 권리를 도용당한 피해자가 신속히 권리를 넘겨받을 수 있도록 법이 개정된…
지식재산처가 지식재산 ‘컨트롤타워’로 역할을 하려면 각 부처로 흩어져 있는 지식재산(IP) 업무 이관과 조직 재정비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당정…
“이번에 생성형 인공지능(AI) 프로그램을 써서 회사 제품을 디자인했습니다. 이 디자인도 정상적으로 출원 등록될까요?” (중략) 특허청이 생성형…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취임 후 첫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전원회의를 주재 "편성된 예산액이 35조 3000억 원, 거의 20%에…
특허청은 22일 상표 이의신청기간 단축을 골자로 하는 개정 상표법이 시행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의신청기간이 현행 2개월에서 30일로…
오는 22일부터 고의로 상표권과 디자인권을 침해할 경우 최대 5배까지 손해배상 책임을 지게 된다. 특허청은 징벌적 손해배상을 최대 3배에서 5배…
청주의 한 식품 업체가 '육거리'란 명칭을 상표 등록했다는 소식, 지난달 전해드렸는데요. 청주 육거리 시장 상인들이 강하게 항의하고 나섰습니다.…
특허청은 디자인 출원인의 편의와 권리보호 강화를 위해 '디자인 심사기준'을 개정해 16일부터 시행에 들어간다고 15일 밝혔다. 이번에 개정된 심…
우리나라 최다 특허권자는 삼성전자, 최다 상표권자는 아모레퍼시픽인 것으로 파악됐다. 특허청은 광복 80주년/발명의날 60주년을 맞아 벌인 특허.…
한국 기업의 브랜드가 해외에서 상표권을 무단으로 선점 당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특허청에 따르면 지난해 무단 선점이 의심되는 모니터링 건수는 9…
특허청은 오는 13일 서울 강남의 한국지식재산센터에서 ‘상표.디자인제도 동향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설명회는 올해 시행 예정인 상표…
올해 하반기부터 고의적으로 상표권과 디자인권을 침해하면 징벌적 손해배상 한도가 3배에서 5배로 늘어난다. 특허청은 이 같은 내용의 골자로 하는 …
오는 19일부터 특허 우선심사 대상이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에 이어 바이오, 인공지능(AI), 첨단로봇 분야로 확대된다. 이를 통해 평균…
진정한 발명자 기재를 위한 발명자 정정 제도 개선과 정확한 발명자 식별정보 등을 기재하는 내용을 담은 특허법·실용신안법 시행규칙 일부 개정령이 …